: 색상이 없음. 색상이 없다는 것은 검정색에서 흰색의 범위에 해당하는 회색을 의미한다.
: 어떤 자료를 그 자료에 대한 사전 지식없이 처리하는 알고리즘.
: 서로 다른 주파수 분포를 가지는 빛의 조합으로 생성되는 색상. 기본색상은 빨강, 녹색, 파랑이다. 부
가 시스템은 방사성이므로 빛을 생성한다.
: 회전, 전이, 크기 변화와 이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선형 기하 변환.
: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단계들의 집합.
: 영상의 최고 공간 주파수의 두 배 보다 적은 비율로 영상을 샘플링했을 경우 발생하는 결과. 영상의
에일리어싱은 대각선의 경계를 따라 톱니 모양의 계단 형태로 영상을 확장할 수 있다.
: 알파 블렌딩(alpha blending)에 사용되는 값들과 알파을 위한 저장소. 알파 블렌딩은 기존의 두 화소
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화소를 만들어 내는 수단을 제공한다. 알파 채널에 있는 자료들은 객체의 반
투명성을 제공한다.
: 아날로그 전압을 디지털 전압으로 변환하는 장치.
: 에일리어싱 현상에 의해 톱니바퀴 모양으로 변한 선의 경계를 부드럽게 해주는 기술. 이 기술에서는
인접 화소를 평균화하기 위해 건형 보간법이 주로 사용된다.
: 하나의 화소를 그 화소와 인접 화소들의 값들에 따라 변경하는 영상처리.
: 영상의 가로와 세로의 크기 비율. 텔레비젼의 경우 4:3이다.
: 영상을 물고기 눈으로 본 것과 같이 만드는 일반적인 왜곡.
: 다른 함수를 구성하는 함수들의 집합.
: 4개의 주어진 값들 사이의 새로운 값을 만들어내는 방법. 두 방향의 선형 보간법과 관련된다.
: 목표 화소의 소스주소를 결정하기 위한 선형 보간법을 사용하는 변환.
: 0과 1, 검정색과 흰색 둘 중 하나의 값으로 이루어 진다.
: 화소들의 배열로 이루어지는 영상. 레스터 그래픽스(raster graphics)라고도 불린다.
: 영상에서 상세한 부분을 제거하는 과정. 화소의 정보들이 입접 화소들에 스며드는 경향이 있다.
이 효과는 카메라에서 초점이 맞지 않을 때 나타난다.
: 광원이 발산하는 빛의 정도를 나타내는 시각, 지각의 요소.
: 컴퓨터 지원 단층 촬영.
: CCD는 영상을 획득하기 위해 사용되는 빛의 센서이다. 대부분의 캠코더들이 CCD의 기반이다.
: 국제 라디오 자문 회의.
: NTSC와 PAL을 모두 지원하기 위해 정의된 컬러 비디오 표준.
: 표준을 설정한는 국제 표준의 약자. 본 명칭은 International Telephone and Telegraph Consultative
Committee이다.
: 컴퓨터 단층 촬영. X-선을 이용한 영상 획득 시스템. 전형적으로 골격 영상을 얻기위해 사용된다.
: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되는 자료. 한 영상의 모든 바이트들이 오버플로우를 무시하면서 더해진다. 그
결과 바이트가 체크섬이다. 영상의 전송시에 체크섬이 영상자료와 함께 전송된다. 만약 체크섬이 영
상을 받은 컴퓨터에서 계산한 값과 다르면, 전송 오류가 발생한 것이다. 체크섬은 때때로 영상의 헤더
부분에 저장되기도 한다.
: 하나의 색상과 같은 밝기값을 가지는 기준의 흰색사이의 차이.
: Cyan, Magenta, Yellow의 기본 값들로 구성된 차분 색상 공간. 이것은 RGB 컬러 공간의 반대이다.
: 출력 산업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차분 컬러 공간. CYMK는 Cyan, Magenta, Yellow, blacK을 대표
한다. 대부분의 출력 장치들은 부가색상 공간을 사용한다. CYMK는 Cyan, Magenta, Yellow, blacK 색
소를 적용함으로써 흰색 표면으로부터 색상을 제거해 만들어진다는 의미에서 차분이다.
: 각각이 그에 해당하는 색인을 가진 영상 패턴들의 집합. 영상 압축은 영상 전체의 패턴을 대신해서
코드북의 색인만으로 영상의 부분을 표현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.
: 기본 컬러들의 비율을 바꾸어 혼합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는 전체 색상의 스펙트럼.
: 색상의 수학적 표현. RGB는 카테션 좌표 시스템에 기반을 두며, HSI는 극 좌표 시스템에 기반을 둔
다.
: 여러 영상의 부분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영상을 만드는 과정.
: 자료를 좀더 작은 양의 자료로 표현하는 과정. 이것은 중복되는 정보를 제거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
다. 또 다른 기술은 가장 자주 사용되는 자료를 짧은 자료로 표현하는 것이다.
: 압출률은 자료가 얼마나 압축되는가 하는 정도를 말한다. 만약 2메가 바이트 영상을 100킬로 바이트
로 압축하는 압축 알고리즘을 적용한다면, 압축률은 20이 된다. (2,000,000 bytes / 100,000 bytes)
: 색상과 상세한 부분을 감지할 수 있는 눈 속의 감광기관.
: 일관성 있고 끊기지 않는 밝기값. 사진은 연속된 색조이다.
: 영상을 충분한 비트로 표현하지 않으므로써 만들어지는 영상 제작물. 윤곽영상은 영상에서 부드러운
전환 대신에 날카로운 데비를 가진다. 이러한 색상 영역은 지리적 윤곽 지도와 유사하게 영상을 만든
다.
: 영상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 사이의 밝기값의 변화.
: 대비가 낮은 영상에서 대비를 높이는 기술.
: 영상 왜곡에 사용되는 기준점들. 전형적으로 제어점들은 근원 영상에서의 지리적 위치와 그에 대응
하는 목표 영상에서의 위치로 구성된다.
: 영상의 스무딩(smoothing)과 샤프닝(sharpening)과 같은 효과를 위해 사용되는 영상 작업. 이 과정은
매우 간단하다. 중심화소의 인접화소들에 대한 가중화된 합이 중심화소의 위치에 할당된다. 이 가중
치들은 회선 커널이나 마스크로 불리는 배열로 구성된다.
: 회선 커널이나 마스크의 개별적 가중치.
: 회선 계수들의 배열, 회선 마스크라고도 불린다.
: 회선 계수들의 배열, 회선 커널이라고도 불린다.
: 눈의 동공과 홍채를 감싸고 있는 투명한 외피막
: 화소 대 화소의 보간을 통해 한 영상을 다른 영상에 혼합시키는 기술
: 오류 검출 기술. 다항식 기반의 알고리즘이 한 블록의 자료에 적용되어 CRC문자를 만든다. 이 문자
는 저장되어 자료와 함께 전송된다. 수신측에서는 CRC 알고리즘을 수행하여 새로운 CRC문자를 생성
한다. 만약 이들이 일치하지 않으면 자료가 손상된 것이다. 이것은 때로 영상 헤더에 포함되기도 한
다.
: 텔레비젼 화면과 컴퓨터 출력 장치를 위해 사용되는 커다란 진공관
: 영상압축을 포함한 많은 응용프로그램에 사용되는 변환
: 이산 퓨리어 변환
: DIP 시스템은 서류들을 디지털화하여 획득, 저장, 출력할 수 있는 종이 없는 환경에 사용된다.
: 암호화된 자료를 원래의 자료 또는 합당한 표현으로 해석 해주는 시스템의 일부
: 필름을 통해 전송되는 빛의 양을 측정하는 장치
: 하나의 영상을 화소 단위로 다른 영상에서 뺀 결과 영상
: 디지털 값들을 아날로그 전압으로 변환하는 장치
: 연속된 영상을 디지털 자료로 변환하는 과정. 이것은 샘플링(sampling)과 양자화를 포함한다.
: 회색 색조를 검은 점들로 흉내내는 방법. 이것은 또한 작은 색상들의 집합으로부터 많은 색상들을 생
성하기 위해 사용된다.
: 하나의 영상을 더 작은 샘플로 표현하는 과정. 가장 대표적인 예가 영상을 1보다 작은 비율로 축소하
는 것이다.
: 인코딩을 수행하는 시스템의 일부. 인코딩은 자료를 다른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이다. 이것은 자료의
압축과 암호화를 포함한다.
: 원래의 자료를 좀더 효율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통계적 중복성을 사용하는 인코딩 방법
: 컬러 영상이나 흑백 영상을 좀더 적은 양의 bits/pixel로 표현하기 위한 기술. 이것은 하나의 값을 추정
하고 실제 값과 추정된 값 사이의 오류를 계산한다. 이 오류는 이웃화소들에게 유포 된다.
: Fourier 변환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는 알고리즘
: 하나의 신호에서 특정한 부분을 제거하기 위한 기술 또는 장치. 영상에서 특정한 요소를 제거한다.
: 출력이 현재의 입력과 이전 입력에 의존적인 비재귀적 디지털 필터.
: 망막에서 cone들이 집중해 있는 작은 타원형의 파인 곳
: 영상 자료를 공간 영역에서 주파수 영역으로 변환하는 방법
: 영상을 조각들로 표현될 수 있는 객체들의 집합으로 표현하는 영상 압축 기술.
: 전체 영상. 비디오에서 프레임은 비디오 스트림에서 하나의 정지 영상이다.
: 그래픽 시스템에서 출력 장치에 보여지는 자료를 저장하는 메모리. 이중버퍼 그래픽을 사용한다면
출력 장치는 두 개의 프레임 버퍼를 왔다갔다할 수 있다. 이것은 애니메이션에서 두 번째 프레임 버퍼
에서 새로운 프레임을 만드는 동안 하나의 프레임을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 사용된다.
: 비디오 시그널을 디지털화하기 위한 장치. 프레임 획득기로 NTSC 신호로부터 프레임들을 획득할 수
있고 이들을 디지털 영상 자료로 변환할 수 있다.
: 두 개 이상의 영상에서 화소들에 대한 작업을 통해 화소값을 만들어 내는 과정
: 하나의 신호를 그것의 기본 주파수 요소들로 표현 하는 것.
: 하나의 영상을 기본적인 주파수 요소들로 변환하는 작업.
: 영상 장치들의 비선형 특성들. 비선형 출력 장치에서, 낮은 밝기값의 작은 변화는 밝기값이 클 때와
같은 정도의 변화가 아니다.
: 영상 자료를 영상 장치들의 비선형성을 보정하기 위해 변경하는 기술. 이 변화는 출력 장치들이나 카
메라에서 발생할 수 있다. 또한 자료들은 이러한 비 선형성을 보정하기에 앞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처
리할 수 있다.
: 가우시안 히스토그램을 가진 형태의 잡음.
: 영상에서 화소들의 밝기값이 아니라 위치를 변화시키는 과정.
: 검정색에서 백색에 이르는 밝기값들의 영역. 회색 영역은 전형적으로 256개지만 256개로 한정되지
는 않는다.
: 이진 요소들의 배열을 통해 연속된 색조의 환상을 만들어 내는 과정. 이 요소들은 출력 장치의 화소
가 될 수도 있고 종이나 제한된 숫자의 상태를 가지는 다른 영상 매체에 사용되는 검은 점일 수도 있
다.
: 저주파를 약화시키는 반면고주파를 허용하는 디지털 필터
: 영상에서 화소의 밝기값을 표현하는 막대 그래프
: 전체의 가능한 영역을 모두 채우기 위해 영상의 화소값들을 균일하게 분산시키는 기술.
: 또 다른 색상 공간. 이것은 색상, 채도, 밝기를 나타낸다. HSI 색상 공간은 원통 좌표계에 기반을 두고
있다. 밝기는 수직축인 Z축을 따라 증가한다. 색상은 각도이고 채도는 반지름이다.
: 주로 색상으로 참조되는 값. 기술적으로 hue는 색상의 파장에 대응된다.
: 무손실 자료 압축의 한 유형. 작은 비트 스트림이 자료의 발생 확률이 적다는 것을 나타낸다. 발생 확
률이 높은 자료들은 더 많은 비트들을 요구한다.
: 영상의 내용을 결정하기 위해 영상을 분석하는 연구 분야
: 하나의 영상을 표현하는 데 필요한자료의 양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술의 부류
: 영상에서 선택적인 강조와 억제를 위해 사용되는 기술의 부류.
: 극 값의 무작위 잡음
: 출력이 현재의 입력과 이전의 입력, 그리고 이전 출력에 의존적인 재귀적 필터.
: 빛의 크기나 힘.
: 주어진 주변의 점들로부터 잃어버린 자료를 생성해 내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의 부류. 예를들어 양선
형 보간법은 주어진 두 점들 사이의 선형 관계를 가정한다.
: 국제 표준화 기구
: JPEG는 이 그룹에서 개발된 영상 압축 표준안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. 이러한 형태의 영상압축
은 응용에 따라 손실이 있을 수도 있고 손실이 없을 수도있다.
: 영상에서 대각 윤곽선의 계단 형태. 이것은 에일리어싱의 결과이다.
: 스스로 빛을 발하지 않는 물체의 밝기
: 색인들이 값을 가리키는 도표
: 압축 과정에서 정보가 손실되지 않는 자료 압축 방법. 만약 어떤 영상이 무손실 알고리즘으로 압축되
고 풀린다면 압축을 푼 영상은 원래의 영상과 일치한다.
: 압축 과정에서 정보가 손실되는 자료 압축 방법. 손실된 정보는 북구될 수 없다. 원래의 영상과 압축
되었다가 압축을 푼 영상의 차이는 감지될 수도 있고 감지되지 않을 수도 있다. 전형적으로, 손실 압
축은 정보의 손실이 많을 수 록 압축률은 더욱 증가한다. 영상의 질과 압출률 사이에는 서로 장단점이
있다.
: 저주파를 보존하면서 고주파를 약화시키는 디지털 필터. 이 필터는 영상을 부드럽게 만들거나 흐리
게 만든다.
: 화소의 밝기값
: 중복되는 패턴들을 도표나 디렉토리에 저장하는 손실 자료 압축 알고리즘이다.
: 상호 중첩되는 단편 영상을 획득할 수 있는 단층 영상.
: 생각중에 있는 뇌의 전기적 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영상 시스템.
: 시각 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밝기값을 가지는 경계선을 약화시키는 효과.
: 생산 환경의 제어를 위해 획득된 영상을 처리하는 기술
: 영상을 확대하는 작업
: 영상에서 한 화소의 주변 화소들에 윈도우를 씌워서 이웃 화소들 중에서 최대값을 출력 영상에 출력
하는 필터링.
: 영상에서 한 화소의 주변 화소들에 윈도우를 씌워서 이웃 화소들 중에서 중간값을 취하여 출력 영상
에 출력하는 필터링.
: 영상을 축소하는 작업
: 영상에서 한 화소의 주변 화소들에 윈도우를 씌워서 이웃 화소들 중에서 최소값을 출력 영상에 출력
하는 필터링.
: 영상에서 감지 가능한 간섭 패턴. 흑백 영상을 스캔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다. 이러한 패턴들은
또한 컬러 출력에서 CMYK 중 하나 이상의 요소가 다른 요소들에 상대적으로 잘못 위치 하였을 때 발
생한다.
: 하나의 색상으로 이루어진. 이 용어는 흑백 영상과 초록색(또는 노랑색)의 그래픽 출력 장치를 표현
하는 데 주로 사용되었다.
: 두 개 이상의 영상을 워핑과 상호 분해를 통해 혼합하는 과정
: 이 그룹에서 비디오를 압축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. 전형적으로 MPEG 압축 알고리즘을
일컫는다.
: 미국의 컬러 텔레비젼을 위한 표준 협회
: 가장 인접한 값을 보간값으로 시용하는 간단한 보간 기법
: 디지털 시스템에서 디지타이징, 전송 또는 다른 처리를 하는 동안 발생하는 신호값의 무작위 변환
: 신호가 최고 주파수의 두 배 이상의 비율로 샘플되어야 한다는 제안 사항. 영상 획득시 이러한 제한
사항이 지켜지지 않으면 에일리어싱이 발생한다.
: OCR 시스템은 텍스트 문서를 스캐닝한 후, 결과 영상을 ASCII 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.
: 비디오 신호에 대한 유럽의 표준안
: 횡단 자료을 획득할 수 있는 단층 영상 시스템. 기본적으로 신체의 화학적 처리를 감시하기 위해 사
용된다.
: 실제 색상을 측정할 수 없는 시스템에서 전체 범위의 색상으로부터 선택된 색상의 집합. 컬러 맵의
룩업 테이블 부분이다.
: 'Picture element'의 약자
: 투영 정합이라고 불리는 기하 변환. 하나의 점을 통해 하나의 평면이 다른 평면으로 투영한다.
: 밝기값을 측정하는 광학 장치
: 좋은 조명하에서의 시각. Cone vision(콘 비젼)이라고도 불린다.
: 영상의 기본 요소. 영상은 수많은 작은 점들로 이루어진다. 이들 점들을 화소라고 한다.
: 화소의 원래 밝기값이나 위치를 기반으로 화소의 밝기값을 변경시키는 영상처리
: 영상을 너무 작은 비트로 표현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영상의 윤곽화 현상.
: 색이 없는 자료에 색을 부여하는 색 정합. 온도 표현을 위해 사용된다. 영상에서 낮은 온도는 푸른색
으로 표현된다. 높은 온도는 붉은색으로 표현된다.
: 이산 코사인 변환(DCT)에 기반한 비디오 화상회의에 사용되는 영상압축 표준
: 아날로그 신호의 디지털 값을 결정하는 과정
: 연속적인 신호가 제한된 양자화 레벨로 표현될 때 발생하는 오류로 정밀도의감소를 초래한다. 오류
는 원래 신호와의 차이이다.
: 컴퓨터 출력 장치나 TV화면에 나타나는 스캔라인의 집합. 래스터 그래픽스는 열과 행으로 배치된 화
소들의 배열로 구성된 영상을 말한다.
: 물체로부터 반사되는 빛의 비율
: 두 개의 독립된 영상들을 재배열하는 처리. 주로 두 영상을 화소 단위로 비교하기 위해 사용된다.
: 이미 샘플된 자료를 다른 비율로 다시 샘플링 하는 것. 영상을 축소, 확대하는 작업을 포함한다.
: 영상 샘플의 척도. 프린터에서는 인치당 점수 수(dpi)로 정의한다. 이 용어는 영상의 면적을 나타낼
때도 사용된다.
: 빛의 처리를 담당하고 있는 눈 내부의 피막
: 빨강 초록, 파랑으로 구성된 부가 색상 공간. 이 색상 모델은 대부분 컴퓨터 그래픽스 출력 하드웨어
에 사용된다.
: 빛의 명암을 감지하는 눈의 감광장치
: 간단한 비손실 자료 압축 알고리즘. 만약 255라는 같은 값을 가지는 50개의 화소가 연속적으로 나열
되어 있으며, 이들 화소들은 50과 255의 두 숫자로 표현될 수 있다.
: 영상의 최소값과 최대값으로 구성된 잡음
: 아날로그 비디오 신호를 이산 화소들로 나누는 것. 이 처리의 원래의 저의는 양자화를 포함하지 않는
다.
: 색상이 희색 빛으로부터 자유로운 것처럼 보이는 정도
: 영상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기하학적 처리
: 영상을 읽고 디지털로 바꿔주는 장치
: 영상이나 출력 장치의한라인 또는 열
: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없는 자료들을 그래픽으로 표현하기 위한 연구 분야
: 어두움에 적응해야하 하는 환경하에서의 시각이 색상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이 감소한다는 특성을
가진다.
: 영상을 유사한 특성을 가지는 영역들로 나누는 처리. 이 처리는 주로 패턴 인식에서 첫번째로 수행된
다.
: 2차원의 연산이 2개의 1차원 연산으로 분할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특성. 이것은 계산상의 관점에서
볼 때 매우 효과적인 특성이다.
: 고주파 보존 필터링에 기반을 둔 영상처리로 영상의 시각적 날카로움이 증가한다.
: 영상의 주기적 요소에 대한 특성화. 인접 화소들 사이의 밝기값의 변화가 고주파이다. 같은 밝기값을
가지는 영역이나 영상의 밝기값이 천천히 변화하는 부분은 저주파이다.
: 기본값을 흰색으로부터 뺌으로써 생성되는 색상.차분 색상의 기본 요소는 cyan, magenta, yellow이
다.
: 영상자료의 일반적 영역. 위치에 대한 밝기값
: 비트 맵의 2차원 영역. JPEG 압축은 8*8 화소의 tile 연산을 수행한다.
: 그래픽 파일 포맷의 일종. 배우 유명하고 전자 출판에서 많이 사용된다.
: 영상이나 그 일부를 이동시키는 연산
: 어떤 특정한 색상 공간에서 색상을 표현하기 위한 세 가지 숫자.
: 비트 수를 충분히 사용함으로써 색상이 시각적으로 완전하게 보이도록 그래픽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
는 형용사. 대부분의 책이나 응용 프로그램에서, 실 색상은 24비트 색상을 의미한다. 각 화소는 빨강
색, 초록색, 파랑색의 3바이트 정보로 표현된다. 이 용어는 수년 동안 많이 사용되어 왔다. 이 용어는
그래픽 제품의 공급자 마다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.
: 정규 히스토그램을 가지는 잡음
: 영상을 날카롭게 하기 위해 원래 영상에서 흐린 영상을 빼는 기술
: 이미 샘플된 영상의 샘플링 비율을 증가시키는 것. 이것은 스케이링 요소를 1보다 크게 함으로써 가
능하다.
: 형태가 만들어지는 것을 기술함으로써 영상을 표현하는 방법. 벡터 그래픽스 파일은 선, 상자, 원을
그리기 위한 명령어와 인수들로 이루어진다.
: 영상의 타일들을 코드북의 색인으로 표현하는 손실 영상 압축 기법. 코드북은 많은 영상 패턴들에 대
한 룩업 테이블이다.
: 서로 다른 두 객체들이 서로 구분되는 정도
: 획득된 영상 자료의 3차원 모델을 나타내는 기술
: 3차원 화소. 화소와 같은 정보뿐 아니라 관찰점에서의 거리를 명시하는 정보도 포함한다.
: 영상을 늘리거나 크기를 조절하는 기하학적인 처리. 순수한 스케일링과 달리 크기 변화의 정도가 영
상 전체에 대해 균일하지 않다.
: 하나의 신호를 매우간단한 기본 함수들로 재구성하는 변환
: 퓨리어 변환을 적용하기 전에 영상에 적용되는 함수. 퓨리어 변환에서 주기적인 함수를 해석할 때 발
생하는 영상 경계선의 불연속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된다.
: 북미 NTSC broadcast television에 사용되는 색상 모델. Y는 밝기값을, I와 Q는 색상을 나타낸다.
: 유럽 PAL broadcast television에 사용되는 색상 모델. Y는 밝기값을, U와 V는 색상을 나타낸다.
: 영상이나 그 일부분을 확대하는 작업
[출처] Opencv 네이버 카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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